건양대학교 6대 핵심역량
핵심역량 지표 및 정의
6대 핵심역량 | 정의 |
---|---|
자기신뢰 | 자신이 가진 다차원적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수용하며, 자기가 가진 능력에 대한 신념과 확신을 바탕으로 스스로를 신뢰하는 태도 |
라이프 디자인 | 자기 삶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바탕으로 학습 및 삶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,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며,이를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 |
프로페셔널리즘 | 졸업 후 진출할 전공 분야가 요구하는 지식 및 기술을 갖추고, 사회 규범과 윤리를 하면서 주어진 과업을 수행해 가는 능력 |
창조적 도전 |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갖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며,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해 나가는 능력 |
융화적 소통 | 자기가 속한 공동체에서 자신의 의견, 감정을 명확히 표현하면서 상대방의 말과 관점을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여 신뢰와 조화를 끌어내는 소통 능력 |
공동체 참여 |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환경과 여건을 이해하고,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 |
핵심역량진단 개요
대상 : 재학생 전체
목적
재학생의 핵심역량 현황 및 종단적 변화추이를 측정하고, 그 결과를 대학 교육과정 개발 및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
문항수 : 60문항
소요시간 : 20분 내외
검사 시기 : 매년 1학기
결과 활용
- 교육과정 개발 및 교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여 교육의 질 향상
- 개인 역량 변화 추이 비교를 통한 부족 역량 강화
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정의서
영역 | 핵심역량 | 정의 | |
---|---|---|---|
삶 역량 |
자기신뢰 | 자신이 가진 다차원적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수용하며, 자기가 가진 능력에 대한 신념과 확신을 바탕으로 스스로를 신뢰하는 태도 | |
하위역량 | 정의 | ||
자기 이해 |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특성, 정서, 사고와 신념, 행동 패턴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능력 | ||
자기효능감 | 특정 상황에서 주어진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 | ||
라이프 디자인 | 자기 삶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바탕으로 학습 및 삶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,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며, 이를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 | ||
하위역량 | 정의 | ||
목표와 계획 수립 | 자기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, 목표 달성을 위해 스스로 학업과 진로에 관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능력 | ||
전략적 실행 |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대안을 모색하고, 최적 대안을 선택하며, 자신과 주변 자원을 활용하여 실행에 옮기는 능력 | ||
일 역량 |
프로페셔널리즘 | 졸업 후 진출할 전공 분야가 요구하는 지식 및 기술을 갖추고, 사회 규범과 윤리를 하면서 주어진 과업을 수행해 가는 능력 | |
하위역량 | 정의 | ||
전공전문성 | 전공 분야의 지식과 기술, 산업 동향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, 이를 산업 현장 요구와 연계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| ||
직업 윤리 |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과 결과가 타인 및 공동체에 미칠 영향을 이해하고, 이를 고려하며 과업을 수행해 가는 능력 | ||
창조적 도전 |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갖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며,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해 나가는 능력 | ||
하위역량 | 정의 | ||
진취적 도전 |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 등에 호기심을 갖고, 창의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태도 | ||
성장 탄력성 | 도전에 따르는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, 삶의 과정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계속 도전해 나가는 능력 | ||
공동체 역량 |
융화적 소통 | 자기가 속한 공동체에서 자신의 의견, 감정을 명확히 표현하면서 상대방의 말과 관점을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여 신뢰와 조화를 끌어내는 소통 능력 | |
하위역량 | 정의 | ||
자기표현 |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, 입장, 감정을 말과 글로 명확하게 표현하고,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 | ||
개방적 경청 | 선입견 없이 열린 마음으로 다른 구성원의 말에 집중하며 그들의 의견, 감정, 관점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태도 | ||
공동체 참여 |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환경과 여건을 이해하고,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 | ||
하위역량 | 정의 | ||
공동체 이해 |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공동체의 환경과 문제를 이해하려는 태도 | ||
역할 행동 |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역할 수행에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공동체 발전을 위해 자발적 노력을 기울이는 태도 |